본문 바로가기

Hitachi
Contact Us문의

“탈탄소에 공헌할 수 있어 자랑스럽습니다”
새로운 변압기를 개발하는 연구자의 마음

기후 변화가 중요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전 세계 기업과 대학의 연구진들이 탈탄소 실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전력 설비를 제조하는 히타치에너지의 발렌티나 발로리 씨도 그런 연구자입니다. 이탈리아 북부 몬셀리체의 연구개발센터에서 친환경적인 전력용 변압기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식으로 접근하고 있을까요? 발렌티나 연구원에게 물어봤습니다.

친환경 변압기 개발

히타치 에너지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발렌티나 발로리 씨

히타치 에너지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발렌티나 발로리 씨

―― 지금 하고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발렌티나 : 저는 올해 1월까지 히타치에너지의 주력 제품인 ‘전력용 변압기(이하 변압기)’ 연구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2월부터는 지금까지의 경험을 살려 변압기 사업 계획 수립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가정이나 공장, 철도 시설 등에서 필요한 전압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전압을 바꿔 주어야 합니다. 이 역할을 하는 것이 발전소에 있는 변압기인데, 전기를 사용하는 장소에 맞춰 전압을 높이거나 낮춥니다. 변압기는 우리 생활 곳곳에 존재합니다.

――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까?

발렌티나 : 예를 들면 변압기에서 발생하는 전력 손실을 줄이려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변압기는 에너지 소비 효율이 99% 이상이고 송배전 과정에서 손실되는 전기는 아주 적습니다. 그러나 세계 단위로 보면 많은 전기가 낭비되어 연간 수백만 톤의 탄소가 배출된다고 합니다. 이에 주목한 우리 연구팀은 전력 손실을 정확하게 측정할 방법을 찾기도 하고, 머신 러닝과 AI를 활용하여 변압기의 전력 손실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막 제조된 전력용 변압기와 발렌티나 씨

막 제조된 전력용 변압기와 발렌티나 씨

―― 그 외에 어떤 것을 개발했습니까?

발렌티나 : 변압기는 몇십 년에 걸쳐 사용한다는 전제로 설계되지만 언젠가는 폐기됩니다. 이때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되도록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연구개발센터에서는 변압기의 재료나 부품을 재활용 가능한 재질로 바꾸어 폐기물 양을 최소화한 변압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웰빙(몸과 마음이 건강한 상태)이 중시되는 가운데, 변압기의 진동으로 인한 소음을 어떻게 줄일지도 중요한 테마입니다. 소음은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수면 장애 등의 건강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변압기에 부착하는 소음 억제 장치를 개발하여 소음을 약 5데시벨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지털로 진동음을 시뮬레이션하는 기술도 개발 중입니다.

수학과 물리학에 몸을 던지고 싶었다

취재에 응하는 발렌티나 씨

취재에 응하는 발렌티나 씨

―― 연구자가 되고 싶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발렌티나 : 저는 어릴 때부터 쭉 ‘논리적인 성격’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물건의 순서나 배치가 바르지 않으면 견디지 못하는 성격이죠. 수학과 물리학을 아주 좋아했습니다. 그러나 빨리 사회에 나가 일하고 싶은 마음에 대학에서는 물리학과 산업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전기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몇 년간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일했고 2004년에 히타치에너지(당시에는 ABB)에 입사했습니다. 이듬해에는 미국에 발령받아 변압기의 냉각 기능 관련 연구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그 후 모국인 이탈리아로 돌아와 마케팅부 등을 거쳤습니다만 다시 연구를 하고 싶어 5년 전에 연구개발센터로 이동했습니다.

―― 이공계 분야는 여성 비율이 낮은데 불안하지는 않았습니까?

발렌티나 : 지금 직장에서는 여성이 10명 중 1명 정도밖에 없는 등, 젠더 다양성 면에서는 아직 이 업계가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다만 히타치에너지는 전 세계의 거점에 다양한 국적의 사원들이 일하고 있어서 다양성에 대한 배려심도 매우 깊어 불안했던 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양성을 더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히타치에너지에서는 2025년까지 여성 사원 비율을 25%로 늘리겠다고 선언했고,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 교육에도 힘을 쏟는 등 다양성 있는 조직이 사회에 어떤 가치를 기여하는지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저는 작년에 다양성 홍보대사로 임명되었습니다.

연구 개발은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 내는 부문이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열린 마인드셋입니다. 타인과의 차이를 이해하고 다른 언어, 성별, 문화, 관점을 배움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내의 다양성 추진을 서포트하고 싶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연구 개발이 빛날 기회

연구 중인 발렌티나 씨

연구 중인 발렌티나 씨

―― 현재 하는 일에서 어떤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까?

발렌티나 : 탈탄소에 공헌하여 우리 사회를 보다 풍요롭고 지속 가능하게 바꾸는 일에 관여할 수 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고객의 목소리에 따라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최우선 목표였지만 지금은 탈탄소화라는 보다 큰 목표가 눈앞에 우뚝 서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 개발이 필요한 지금만큼 연구 개발 직종이 빛날 기회는 없을 것입니다.

―― 앞으로 추구하고 싶은 커리어는?

발렌티나 : 솔직히 말해 특정한 커리어패스를 추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5년 후에도, 10년 후에도 테크놀로지를 다루는 일을 하고 있을 것이고, 그러기 위해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을 것입니다. 저에게는 좋아해 마지 않는 물리학과 수학과 함께하며 배움을 얻는 것이 최고의 보상입니다. 너무 연구자스러운 사고방식인가요? (웃음)

친환경 에너지 기술 개발에 도전하는 발렌티나 씨

친환경 에너지 기술 개발에 도전하는 발렌티나 씨

전체 프로젝트사례 보기